요즘 셀프 인테리어와 셀프 시공이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지금 살고 있는 집이 오래되었거나 변화를 주고 싶을 때 집 내부를 보수 또는 수리를 통해 분위기를 확 바꾸기 위한 목적으로 많이 하고 있는데요. 전문업체에 맡기게 되면 인건비나 자재비 등이 많이 들어 부담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자재를 구입해서 자신이 원하는 대로 시공을 하면 만족도도 높아지고 자신이 생각한대로 꾸밀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그래서 셀프 인테리어에 관심을 보이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셀프 인테리어를 하게 되면 여러가지 부자재들도 많이 필요한데요. 그 중에서도 실리콘이 가장 많이 쓰입니다.

 

 

 

실리콘이란

 

 

 

 

 

실리콘이나 건축이나 인테리어용 마감재를 하는 용도를 말합니다. 예전에는 단순 마감용으로 사용했지만 최근에는 여러 분야에 사용되는데요. 아무래도 저렴한 비용에 비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 자재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실리콘 종류도 여러가지이며 종류에 따라 접착 용도 및 메꿈, 충격완화 효과도 있습니다.

 

 

 

수성 실리콘

 

 

 

 

 

첫번째 소개해드릴 실리콘 종류는 수성 실리콘입니다. 실리콘 위에 페인팅이 가능한 건축 내장용 수성 아크릴로써 실내 인테리어나 크랙 보수용에 사용됩니다. 다만, 수성이기 때문에 유성 실리콘에 비해 방수력이 떨어지죠. 하지만 수성 타입이기 때문에 작업성이 양호하고 취급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유성 실리콘

 

 

 

두번째 소개해드릴 실리콘 종류는 유성 실리콘입니다. 목공이나 결로, 기타 마감재를 매꾸는 데 가장 많이 쓰이는 실리콘입니다. 본드 대신 접착의 용도로 사용될 정도로 접착력이 좋고, 부식 또한 느리게 됩니다. 다만, 건조속도가 늦는다는 점과 실리콘 도장이 불가능한 단점도 있습니다.

 

 

 

비초산 실리콘

 

 

 

 

세번째 실리콘 종류는 비초산 실리콘입니다. 무초산이라고 불리는 비초산 실리콘은 산성을 띄지 않기 때문에 금속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접착 지속력도 우수하고, 냄새도 거의 없어 사용하기 편리한데요. 내구성과 내후성이 우수해 온도에 유연성이 좋기 때문에 샤시 및 조립식 건물 조인트 등 외부 작업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레탄 실리콘

 

 

 

 

네번째 소개해드릴 실리콘 종류는 우레탄 실리콘입니다. 우레탄과 실리콘의 화학적인 장점만을 모아 만든 실리콘으로, 실리콘 중에서도 가장 우수한 접착력을 자랑합니다. 또한 내구성과 기밀성, 수밀성, 탄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실내외 구분없이 균열보수를 할 수 있으며, 바닥 방수작업에도 많이 쓰이는 실리콘입니다.

 

 

 

바이오 실리콘

 

 

 

 

다섯번째 소개해드릴 실리콘 종류로는 바이오 실리콘입니다. 바이오 실리콘은 욕실이나 습기가 많은 곳, 또는 배관에 사용하기 좋은 실리콘인데요. 향균 및 곰팡이 억제 효과, 방수기능이 우수한 것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접착력이 약하고 가격이 비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방화용 실리콘

 

 

 

 

여섯번째 소개해드릴 실리콘 종류로는 방화용 실리콘입니다. 방화·방습·방음·방진에 사용하기 적합한 실리콘으로 열을 차단해야 하는 곳에 사용되고 있는데요. 뛰어난 내화성으로 인해 내화성이 요구되는 곳이나 방화구역에 필수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주로 원자력 발전소, 기차, 버스, 배기 닥트 등 조인트 실링에 주로 사용됩니다.

 

내열용 실리콘

 

 

 

 

 

일곱번째 소개해드릴 실리콘 종류로는 내열용 실리콘입니다. 각종 내열·내한이 요구되는 부위나 옥외 사용기기에 쓰이는 실리콘으로, 배선이나 연관설비, 배기닥트 등의 조인트 실링과 보일러 접합부 등의 조인트에 사용되는데요. -50~300℃까지 내열 범위가 넓어 작업성이 우수한 것이 특징입니다.

 

 

 

렉산/판넬용 실리콘

 

 

 

여덟번째 소개해드릴 실리콘 종류로는 렉산/판넬용 실리콘입니다. 사용하기 편리하며 렉산 시트에 크랙을 유발하지 않는 알콜 경화형 실리콘인데요. 주로 렉산 시트나 지붕 판넬에 사용되는 이 실리콘은 접착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프라이머를 사용하지 않아도 우수한 접착성을 띄는 것이 특징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