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컴퓨터로 다양한 작업을 합니다. 과제나 회의를 진행할 때 사용하기 위해 PPT를 만들기도 하고, 필요에 따라 포토샵을 이용하기도 하는데요. 또 다른 이유로는 어떠한 정보를 보충설명하기 위해 저작권이 허가된 그림파일이나 개인소장용으로 사진이나 글을 캡쳐해서 저장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캡쳐기능은 우리가 필요한 그림이나 글 따위를 사진파일로 저장해 파일로 지닐 수가 있는데요. 컴퓨터의 대표적인 운영체제인 윈도우는 버전에 따라 캡쳐기능 역시 발전해 보다 쉽고 간편하게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캡쳐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표적으로 윈도우10 캡쳐도구를 들 수 있는데요.

 

 

 

 

 

 

윈도우10 캡쳐도구

 

 

 

 

 

사실 윈도우10 캡쳐도구를 즐겨 사용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이 기능을 사용하기는 커녕 이러한 기능이 있었다는 것도 모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 번 사용하면 무엇보다 편하고 간편해서 자주 이용할 수 밖에 없는데요. 먼저, 바탕화면 작업표시줄에 [윈도우 아이콘]을 클릭해준 뒤 마우스 스크롤을 이용하여 [캡처 및 스캐너]를 클릭해 줍니다.

 

 

 

그럼 캡처 및 스케치라는 윈도우10 캡쳐도구 창이 하나 뜨는데요. 이때, 캡처 및 스케치를 시작하지 않고 화면에 있는 내용을 캡쳐하려면 [윈도우키+Shift+s]를 동시에 눌러주면 됩니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캡쳐를 하기 위해서 상단에 있는 [새 캡처]를 클릭해 줍니다.

 

 

 

 

그럼 기존의 화면이 어둡게 변하고 상단에는 5가지의 도구메뉴와 중앙 하단에는 [도형을 그려 화면 캡처 만들기]라는 글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위 윈도우10 캡쳐도구 중에서 왼쪽 첫번째는 네모형태로, 두번째는 곡선형태로 캡쳐를 진행할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곡선형태를 클릭한 뒤 하트모양으로 캡쳐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하트모양으로 그려 캡쳐를 완료하면 윈도우10 캡쳐도구 창에 앞서 진행한 캡쳐 모양이 그대로 나타나게 되는데요. 제대로 캡쳐가 되었는지 확인을 한 뒤에 오른쪽 [디스켓 모양 아이콘]을 클릭해 저장을 진행하면 됩니다. 물론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하여 저장경로를 사용자 편의에 맞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 이용하기

 

 

 

 

 

윈도우10 캡쳐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간편하게 캡쳐를 하고 싶은 분들은 단축키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키보드 우측 상단에 보면 [print screen] 혹은 [prtScn]이라는 키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캡쳐할 화면을 띄운 뒤 이 버튼을 한 번 눌러줍니다. 사실 화면상 변하는 모습은 없지만 캡쳐한 그림이 복사가 되었는데요.

 

 

이를 그림판 등을 실행시켜 [Ctrl+V]를 눌러주면 앞서 단축키로 캡쳐한 그림이 뜹니다. 그럼 사용자의 기호에 따라 편집 후 저장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Ctrl+ print screen]을 누르면 자신이 원하는 창만 캡쳐를 하는 방법도 있으니 효과적으로 사용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ScreenShot

 

 

 

 

 

이처럼 윈도우10 캡쳐도구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외부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캡쳐를 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자신이 원하는 부분을 캡쳐할 수 있음과 동시에 밑줄이나 화살표, 칸 등을 표시할 수 있는 편집기능까지 제공해주는 ScreenShot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