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오거돈 부산시장이 자진사퇴를 밝히며 부산시가 정말로 말그대로 충격에 빠졌습니다.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성추행사건으로 임기 도중 전격 사퇴하였습니다. 자신의 성추행 사실에 잘못을 인정하고 책임지는 자세로 시장직에서 물러난다고 밝혔는데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오거돈은 이달 초 업무시간에 수행비서의 호출을 받고 집무실로갔다가 성추행을 당했다는 것이 피해여성이 밝힌 사실입니다. 이후 이 여성은 즉시 부산성폭력상담소에 상담을 요청하였고 상담소 측은 2차 피해 방지를 위한 요구사항을 부산시에 전달하였습니다. 부산시가 오거돈시장의 성추행 사실을 인정하자 피해여성은 오거돈 전부산시장의 사과와 시장직 사퇴를 요구하였습니다. 또한 이 여성은 이 문제가 '정치적으로 이용되는 것을 원치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오거돈은 1948년생으로 2020년 기준 올 해 나이 73세입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이며 경남고등학교졸업, 서울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였습니다. 1남1녀의 자식을 두고 있고 부인 심상애입니다. 오거든의 딸은 피아니스트입니다. 딸 오현정은 미국 피바디음대와 이스트만음대에서 박사과정을 마쳤고 각종 국제콩쿠르에 입상경력이 화려한 실력파 피아니스트라고 합니다. 오거돈의 딸 오현정은 부산시장에 세 번째 도전하는 아버지를 위해 '꿈을 찾아'라는 응원곡을 만들어 직접 노래를 하여 힘을 실어주기도 하였습니다. 

 

 

 

 

 

 

오거돈은 부산 중구에서 대한제강 설립자 오우영의 10형제 중 넷째로 태어나 서울대 철학과를 졸업한 뒤 행정고시에 합격하였습니다. 1974년 부산 행정사무관으로 공직을 시작하였고 첫 발령지인 부산을 떠나 대통령 정책보좌관실, 내무부 국민운동지원과장 등을 거쳐 1992년 다시 부산 재무국장으로 부임한 뒤 줄곧 부산에서 공직 새오할을 하였습니다. 기획관리실장, 정무부시장, 행정부시장 등 요직을 두루 거쳤습니다. 

 

지난 2004년 뇌물 수수혐의로 구속된 안상영 전 시장이 구치소에서 자살하며 오시장은 부산시장 권한대행자리에 까지 올랐습니다. 오거돈 시장은 말을 더듬는다는 핸디캡이 있었지만 특유의 유머러스로 직원들과 격의없이 소통하며 시청 내부에선 좋은평을 받는 사람이었습니다.

 

오거돈은 2004년 시장 재.보궐선거에 출마하였지만 허남식 전 시장에 밀려 낙선하였고 이후 두 차례 더 부산시장 선거에 출마하였지만 허남식과 서병수 시장에 연이어 패배하였습니다. 오거돈은 2018년 6월 55.2%의 득표율을 기록하며 시장 권한대행 이후 14년만에 부산시청으로 돌아왔습니다.

 

3전 4기 도전 끝에 부산시장 자리를 꿰찼습니다. 당시 오거돈의 당선은 1995년 처음 시작한 민선 1기 지방선거 아래 23년만에 그 이전 보수정권의 임명직 단체장 시절을 합하면 30년만의 부산지방 권력이 보수에서 진보로 교체된것이라 큰 화제가 되었었습니다.

 

오거돈은 부산시장을 하며 그의 아내 삼상애가 도마에 오른적이 있었습니다. 와거 부산시당 윤지영 대변인은 성명을 내고 ''오거돈 부인이 개인 일정으로 부산시청 소속 운전기사가 모는 관용차와 6급 공무원을 지원받았다는 언론보도가 있었다''며 ''이는 명백한 규정 위반''이라며 비판했습니다. 오시장 부인은 시립미술관 정기휴관일에 지인과 함께 전시장 관람을 해 소위 '황제관람'이란 비판을 받기도하였습니다. 

 

 

 

 

오거돈 전 부산광역시장은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장 중 가장 재산이 많은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건물과 예금 등을 포함하여 총 64억의 재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재산은 전년도보다 2억 7200만원 감소한 64억 4775만원의 재산을 신고하였습니다. 

 

 

현재 오거돈 전 부산시장은 23일 오전 11시 사퇴 기자회견 이후 잠적한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관사와 자택에도 모습을 드러내지않아 현재 행방 파악에 나섰다고 합니다. 오 전 시장의 부인은 낮까지 관사에 머무르다 자녀와 함께 나갔고 같은 날 밤 관사는 경비실을 제외하고 모두 불이 꺼져있었다고 합니다. 경찰은 현재 오 전 시장이 성추행 의혹 사건의 피내사자가 됨에 따라 그의 위치 파악에 나섰다고 합니다. 

 

 

 

 

 

 

2020/12/22 - [연예 이슈] - 신해철 사인 사망 원인

 

신해철 사인 사망 원인

정석원 조현문에 이어서 신해철을 빼놓을 수가 없습니다. 이미 세상을 달리한 안타까운 가수이죠. 가수 신해철은 1968년 5월 6일 서울에서 태어나서 2014년 10월 27일 사망하게 됩니다(신해철 고향

star.longlove1.kr

2020/12/22 - [연예 이슈] - 윤정희 나이 과거 우울증때문에

 

윤정희 나이 과거 우울증때문에

탤런트 윤정희는 1980년 12월 21일 경기도 안양에서 태어납니다(윤정희 고향 안양). 올해 37살이죠(탤런트 윤정희 나이, 80년생 윤정희). (윤정희 학력 학벌) 안양초등학교, 성문중학교, 양명여자중

star.longlove1.kr

2020/12/19 - [연예 이슈] - 김중만 오수미 이혼사유 및 김중만 추방이유

 

김중만 오수미 이혼사유 및 김중만 추방이유

* 김중만 조용필 사진 찍으며 서울에서의 첫번째 전시회때 김중만은 한국에 대한 동질성을 크게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결국 1979년 근거지를 한국으로 완전히 옮기게 되었죠. 김중만: "가수 김정

star.longlove1.kr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