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대표의 측근이자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부실장인 이경호 부실장이 옵티머스 관련 수사 과정에서 숨진 채 발견돼 파문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경호 부실장은 2020년 12월 2일 검찰 조사 직후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하루 뒤인 12월 3일 서울중앙지법 후생관 인근 계단에서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이경호 부실장, 이낙연 대표 측근



이경호 부실장은 이낙연 대표가 국회의원 시절 10년 가까이 지역 보좌관을 맡아온 대표적인 측근입니다.

2014년 지방선거 당시에는 전남지사 후보 경선을 돕다 징역형의 실형을 살기도 했는데요. 당시 이 부실장은 전남지사 후보였던 이낙연 대표를 지지하는 권리당원들의 당비를 대납한 혐의를 받았습니다. 이경호 부실장은 해당 혐의가 인정돼 징역 1년 2개월의 실형을 살았습니다.

 

 

 

 

출소 4개월 만 전남도 정무특보 위촉 논란



이경호 부실장은 출소한 지 4개월 만인 2016년 1월 전라남도 정무특보로 위촉됐습니다. 하지만, 이낙연 대표가 측근이 형기를 마치자마자 정무특보로 임명하자, 공무원 임용에 어긋난다는 것이 문제 돼 논란이 일었습니다. 

지방공무원법에 따라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받고 그 집행이 끝나거나 집행을 받지 아니하기로 확정된 후 5년이 지나지 아니한 사람'에 해당해 5년간 공무원으로 임용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에 따라 이경호 부실장은 정무 특보로 임용될 수 없었습니다.

 

 

 

 

 

 


당시 시민단체에서는 전남도가 이를 피하기 위해 꼼수를 사용했다는 주장이 제기되기도 했는데요. 전남도가 인사에 지방공무원법이 아닌 '전남도 정책자문위원회 운영 조례'를 적용했기 때문입니다. 이 조례 5조에는 '도지사가 보다 전문적인 자문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경우 정책 고문 및 특별보좌관을 위촉할 수 있다'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공무원 임용이 불가능하자 도 예산으로 매달 300만 원의 활동비를 받는 특별보좌관 자리를 마련해준 셈입니다.

이 때문에 전남도청 주변에서는 "공무원 임용 결격사유가 있는 측근을 정무특보로 앉히기 위해 무리수를 쓴다"는 비판이 인사 직후 흘러나왔습니다.

 

 


시민단체도도 성명서를 발표하며 인사 철회를 요구했는데요. 전남시민단체연대회의는 "공무원 임용 결격 사유가 있는 이 씨를 정무특보로 위촉한 이번 인사는 부적절한 편법 인사이자 보은성 인사"라고 비판했습니다. 

하지만, 당시 전남도는 "정무특보는 도지사의 정무적 판단에 따라 위촉하며, 법적으로도 크게 문제될 게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습니다.

 

 

 

 

 

 

 


이경호 부실장의 당시 정무특보 임명 논란은 이낙연 대표의 국무총리 인사청문회에서도 거론됐었는데요. 당시 이낙연 대표는 "바깥에서 보기에 안 좋게 보일 수 있다는 것을 충분히 안다"라며 "저로서는 그 사람의 역량을 활용하고 싶었다"라고 해명했습니다.

이경호 부실장 프로필



이경호 부실장은 1966년생으로 올해 나이 54세입니다. 이낙연 대표와 같은 전남 영광 출신으로 전주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했습니다.

 

 

 

2021.06.27 - [연예 이슈] - 김연자 전남편 김호식 위자료 논란 및 남자친구 홍상기

 

김연자 전남편 김호식 위자료 논란 및 남자친구 홍상기

원조 한류스타이자 엔카계의 여왕 김연자가 ‘아모르파티’의 성공 이후 현재까지도 그녀의 저력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김연자의 14살에 데뷔 한 이후부터 일본에서 거둔 성공

star.longlove1.kr

2021.07.20 - [연예 이슈] - 배우 싱글남 이태성 이혼 사유 재조명

 

배우 싱글남 이태성 이혼 사유 재조명

오는 22일 방송되는 '미우새' 에서는 싱글대디의 알려진 배우 이태성이 특별 MC로 출연소식을 알렸습니다. 그럼, 배우이자 싱글대디로 살고 있는 이태성에 대한 포스팅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본

star.longlove1.kr

2021.07.28 - [연예 이슈] - 배우 이연수 제2의 전성기. 이혼 결혼 계획

 

배우 이연수 제2의 전성기. 이혼 결혼 계획

불타는 청춘에서 제2의 전성기를 누리고 있는 이연수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10대 하이틴 스타로 지금의 설현의 인기를 능가할만큼 뛰어난 외모와 인기를 갖고있었던 배우 이연수입니다. 불타는

star.longlove1.kr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